TOP
Ulsan Port Authority. 가장 효율적인 항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본문

인쇄

  • HOME
  • 항만운영
  • 동북아 에너지허브
  • 에너지허브사업의 개념
  • 기초용어설명

에너지허브사업의 개념

에너지허브란

세계 3대 오일허브

기초용어설명

기초용어

41개의 글이 있습니다. (1/ 3 페이지) 
정유(Oil Refining)
각종 탄화수소 물질의 혼합물인 원유를 증류(Distillation)하여 각종 석유제품과 반제품을 만들어내는 공정을 말한다. 공정 과정에 따라 분리하자면 원유 성분을 비점의 차이에 의해 분리시키는 공정인 증류(Distillation), 증류를 통해 유출된 유분에서 불순물 제거 등 2차 처리로 품질을 제고하는 공정인 정제(Refining), 정제된 각종 유분을 제품별 규격에 맞는 비율로 혼합하거나 첨가제를 주입하는 공정인 배합(Blending) 등으로 나뉜다.
B/D
Barrels per Day의 약자로서, 하루동안 생산 또는 소비되는 석유의 양을 말한다.
MB/D
Thousand Barrels per Day의 약자로서, B/D를 천만단위로 표기한 것이다.
MMB/D
Million Barrels per Day의 약자로서, B/D를 백만단위로 표기한 것이다.
BPSD
Barrel per Stream Day의 약자로서, 증류 설비를 최대한 가동 시 24시간 동안에 증류할 수 있는 최대 원유량을 말한다.
BPCD
Barrel per Calender Day의 약자로서, 증류비를 통상적인 조건 하에 가동 시 하루에 정제할 수 있는 원유량을 말한다.
석유제품(Petroleum products)
원유를 물리적, 화학적인 가공을 거쳐 만든 제품을 통칭하여 일컫는 말로, 화학적 구조상 탄소와 수소를 중심으로 여러 모양의 조합된 무수한 화합물의 혼합체를 의미함
석유화학(Petrochemistry)
석유 및 천연가스 등을 원료로 합성섬유, 합성수지, 합성 고무 등 가공도가 높은 제품을 제조하는 화학을 말한다.
거래소
장소·시간·품목을 미리 정해 놓고, 일정한 자격을 갖춘 회원 또는 거래원이 일정한 규칙 아래 매매를 하는 시장 조직을 말한다. 거래소에는 주식 등의 유가증권 거래를 목적으로 하는 증권거래소와, 금속·원유·설탕 등 일정 품목의 거래를 목적으로 하는 상품거래소가 있다.
청산소
선물의 매입자와 매도자 각각의 상대방이 되어 거래이행을 보증하고 거래 종료 시까지 계약을 관리(정산, 청산, 현물인수도 등)하는 기능을 하는 곳이다.
선물거래(Futures trading)
거래당시 시점에는 실재하지 않으나 미래의 특정시점(만기일)에 수량·규격이 표준화된 상품이나 금융 자산을 특정가격에 인수도 할 것을 약정하는 거래이다. 공인된 거래소에서 이루어지며, 현시점에 합의된 가격으로 미래에 상품을 인수, 인도한다.
현물거래
거래당사자들이 매매계약 성립시에 이미 존재하는 상품을 거래하는 것을 말한다.
선도거래(Forward contract)
거래당사자들이 통화, 채권, 주식 등의 자산을 미리 약정한 가격으로 미래의 일정시점에 인수도하기로 약정하는 거래이다. 선도거래는 선물거래와 달리 거래형식이 규격화되어 있지 않고 거래 당사자들의 협의에 의해 계약규모 및 만기일이 결정되므로 거래 당사자들의 양한 요구에 적합한 거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별도로 거래이행을 보증하는 기관이 없기 때문에 계약상대방이 계약을 불이행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선도거래는 신용도가 높은 은행 및 딜러 등 기관투자가와 기업이 주로 이용하고 있다.
스왑(Swap)
계약 조건 등에 따라 일정 시점에 자금 교환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금융 기법을 말한다. 스왑 거래는 사전에 정해진 가격, 기간에 둘 이상의 당사자가 보다 유리하게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서로 부채를 교환하여 위험을 피하려는 금융 기법이다.
파생상품(Derivatives)
상품의 가치가 기초자산의 가치 변동으로부터 파생되어 가격이 결정되는 금융상품을 말한다. 파생상품 시장은 장내시장과 장외시장으로 구분한다.
1 2 3
"OPEN 출처표시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울산항만공사이(가) 창작한 기초용어설명 저작물은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선택 영역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콘텐츠 품질향상에 반영하겠습니다.

  • 책임자김지홍
  • 부서명물류전략실
  • 전화번호052-228-5421

최근업데이트 2023-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