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현황
울산항의 항만시설
- 항별부두현황
-
- 미포항 : 미포부두
- 울산본항 : 석탄부두, 자동차부두, 염포부두, 제1부두, 제2부두, 제3부두, 제4부두, 제5부두, 제6부두, 제7부두, 제8부두, 제9부두, 일반부두, 매암부두, SK1부두, SK2부두, 용잠부두/UTT부두, 양곡부두, SK3부두, SK4부두, SK5부두, 가스부두, 남화부두, 남화물양장, SK6부두, SK7부두, SK8부두
- 온산항 : 태영호라이즌부두, OTK2부두, OTK1부두, 대한유화부두, S-Oil 3부두, S-Oil 1부두, S-Oil 2부두, 동북부두, 효성부두, 정일컨부두, 달포부두, 온산1~4부두, 정일1부두, 정일2부두
- 울산신항 : 작업 및 관리부두, 신항일반부두, 신항컨부두, 용연부두, TS부두, 세방부두, 현대오일터미널부두, JSTT3~5부두, 대통부두, 한진부두, 태영GLS부두, TS부두
총괄
안벽연장 | 접안능력 | 정박지 면적 | 연간 하역능력 | 야적능력 | 항내수면적 | 해안선길이 | 간만의 차 |
---|---|---|---|---|---|---|---|
21,977.4M (잔교포함) |
122척 (7,735,500DWT) |
42.51k㎡ | 77,949천톤 (1,187천TEU) |
3,676천톤 (1,155천㎡) |
114㎢ | 58㎞ | 60.8㎝ |
※ 민유부두 포함, 기타 계류시설은 제외
항만별 시설
구분 | 안벽길이(m) | 접안능력(DWT) | 척수 | 하역능력(천톤) | 자세히보기 |
---|---|---|---|---|---|
울산본항 | 10,085 | 1,815,500 | 60 | 32,276 | 울산본항 자세히 보기로 이동 |
온산항 | 5,073 | 1,807,000 | 33 | 18,270 | 온산항 자세히 보기로 이동 |
미포항 | 210 | 20,000 | 1 | 990 | 미포항 자세히 보기로 이동 |
신항 | 5,153 | 1,093,000 | 28 | 27,116 | 신항 자세히 보기로 이동 |
항만별 부두시설 세부현황
울산본항
- 울산본항
- 남화물양장, 남화부두, 가스부두, SK8부두, SK7부두, SK6부두, SK5부두, SK4부두, SK3부두, 양곡부두, UTT부두, 용잠부두, 내해부두, SK2부두, SK1부두, 장생포부두, UPA, 해수청, 매암부두, 일반부두, GATE, 울산대교, 9부두, 8부두, 7부두, 6부두, 경비본부, GATE, 5부두, 4부두, 3부두, GATE, 2부두, 1부두, 석탄부두, 도류제, 염포부두, 자동차부두
구분 | 길이 (m) |
수심 (m) |
접안능력 | 하역능력 (천톤) |
주요 취급화물 |
부두운영사 | ||
---|---|---|---|---|---|---|---|---|
톤수(DWT) | 척수 | |||||||
합계 | 10,085 | - | 1,815,500 | 60 | 32,276 | - | - | |
국유 | 소계 | 7,302 | - | 663,500 | 41 | 31,226 | - | - |
석탄부두 | 270 | 12 | 40,000 | 1 | 1,560 | 석탄 | CJ대한통운㈜ | |
1부두 | 149 | 8 | 5,000 | 1 | 380 | 잡화 | 울산항만운영㈜ | |
2부두 | 602 | 9,12 | 20,000/40,000/5,000 | 3 | 2,470 | 잡화,시멘트 | 울산항만운영㈜ /공용 |
|
3부두 | 347 | 9 | 10,000×2 | 2 | 1,266 | 잡화, 액체화학 |
울산항만운영㈜ /신흥사㈜ |
|
4부두 | 322 | 11 | 20,000/5,000 | 2 | 1,560 | 잡화, 액체화학 |
신흥사㈜ | |
5부두 | 220 | 11.5 | 20,000 | 1 | 530 | 잡화 | 고려항만㈜ | |
6부두 | 990 | 12 | 30,000×4 | 4 | 3,290 | 잡화, 액체화학 |
고려항만㈜ /한국보팍터미날㈜ /울산항6·7 부두운영㈜ |
|
7부두 | 210 | 11 | 20,000 | 1 | 670 | 잡화 | 울산항6·7 부두운영㈜ | |
8부두 | 375 | 11 | 20,000/10,000 | 2 | 1,280 | 잡화 | 울산항6·7 부두운영㈜ /공용 |
|
9부두 | 150 | 8 | 5,000 | 1 | 1,030 | 모래 | 공용 | |
일반부두 | 679 | 7 | 5,000×2/1,000×5 | 7 | 2,160 | 잡화 | 공용 | |
SK1부두 | 260 | 7.5 | 5,000×2 | 2 | - | 유류 | SK가스㈜ | |
SK2부두 | 150 | 7.5 | 5,000 | 1 | - | 유류 | SK가스㈜ | |
용잠1부두 | 88 | 7 | 3,000 | 1 | 520 | 액체화학 | ㈜태영인더스트리 | |
용잠2부두 | 155 | 7 | 3,000 | 1 | 520 | 액체화학 | ㈜태영인더스트리 | |
양곡부두 | 185 | 13 | 50,000 | 1 | 1,730 | 양곡 | ㈜태영인더스트리 | |
가스부두 | 360 | 7.5 | 1,000/5,000/8,500 | 3 | - | 유류 | SK가스㈜ | |
자동차부두 | 830 | 11.5 | 40,000×3 | 3 | 9,570 | 자동차 | 현대자동차㈜ | |
염포부두 | 810 | 12 | 30,000×3 | 3 | 2,690 | 철재, 잡화 | 대주중공업㈜/㈜동방 | |
남화부두 | 150 | 7 | 3,000×1 | 1 | - | 폐기물 | 공용 | |
민유 | 소계 | 2,783 | - | 1,152,000 | 19 | 1,050 | - | - |
UTT부두 | 80 | 11 | 40,000 | 1 | 1,050 | 액체화학 | ㈜태영인더스트리 | |
SK2부두 | 430 | 8 | 3,000×2/4,000/6,000 | 4 | - | 유류 | SK에너지㈜ | |
SK3부두 | 130 | 12 | 50,000 | 1 | - | 유류 | SK에너지㈜ | |
SK4부두 | 228 | 10 | 10,000/4,000×2 | 3 | - | 유류 | SK에너지㈜ | |
SK5부두 | 798 | 7-11 | 2,000×2/4,000/5,000/ 15,000 |
5 | - | 유류 | SK에너지㈜ | |
SK6부두 | 347 | 15 | 70,000 | 1 | - | 유류 | SK에너지㈜ | |
SK7부두 | 370 | 15 | 130,000 | 1 | - | 유류 | SK에너지㈜ | |
SK8부두 | 400 | 18 | 150,000 | 1 | - | 유류 | SK에너지㈜ | |
SK2부이 | 1기 | 27 | 325,000 | 1 | - | 원유 | SK에너지㈜ | |
SK3부이 | 1기 | 27 | 325,000 | 1 | - | 원유 | SK에너지㈜ |
온산항
- 온산항
- 작업및관리부두, 정일1부두, 정일2부두, 온산1부두, 온산2부두, 온산3부두, 온산4부두, 달포부두, 정일컨부두, 효성부두, 동북부두, S-Oil 1부두, S-Oil 2부두, S-Oil 3부두, 대한유화부두, OTK1부두, OTK2부두, 태영호라이즌부두, 예부선부두, 작업및관리부두, 신항일반부두, 울산신항컨부두
구분 | 길이 (m) |
수심 (m) |
접안능력 | 하역능력 (천톤) |
취급화물 (기본계획) |
운영사 | ||
---|---|---|---|---|---|---|---|---|
톤수(DWT) | 척수 | |||||||
합계 | 5,073 | - | 1,807,000 (2천TEU) |
33 | 18,270 (225천TEU) |
- | - | |
국유 | 소계 | 1,705 | - | 136,000 (2천TEU) |
8 | 7,200 (225천TEU) |
- | |
온산1부두 | 270 | 11 | 20,000 | 1 | 670 | 잡화 | 케이지케미칼㈜ | |
온산2부두 | 210 | 11 | 20,000 | 1 | 830 | 광석 | LS MNM | |
온산3부두 | 230 | 12 | 20,000 | 1 | 1,070 | 광석 | 고려아연㈜ | |
온산4부두 | 210 | 11 | 20,000 | 1 | 940 | 시멘트 | 한라시멘트㈜ | |
정일컨부두 | 220 | 12 | 20,000(2천TEU) | 1 | 3,060 (225천TEU) |
컨테이너 | JUCT㈜ | |
효성부두 | 240 | 12 | 30,000 | 1 | 630 | 액체화학 | ㈜효성 | |
달포부두 | 325 | 7 | 3,000×2 | 2 | - | 유류, 잡화 | 공용 | |
민유 | 소계 | 3,368 | - | 1,671,000 | 25 | 11,070 | - | - |
S-Oil 1부두 | 280 | 11 | 50,000/20,000 | 2 | - | 유류 | S-OIL㈜ | |
S-Oil 2부두 | 340 | 15.5 | 120,000/15,000/5,000 | 3 | - | 유류 | S-OIL㈜ | |
S-Oil 3부두 | 280 | 14 | 50,000/10,000 | 2 | - | 유류 | S-OIL㈜ | |
S-Oil 4부두 | 585 | 12 | 30,000/10,000×2 | 3 | 2,200 | 액체화학 | S-OIL㈜ | |
S-Oil부이 | 1기 | 27 | 350,000 | 1 | - | 원유 | S-OIL㈜ | |
S-Oil& 오일허브 부이 |
1기 | 27 | 325,000 | 1 | - | 원유 | S-OIL㈜ | |
정일1부두 | 354 | 11 | 40,000/3,000 | 2 | 1,320 | 액체화학 | ㈜정일스톨트헤븐울산 | |
정일2부두 | 256 | 12.5 | 40,000/20,000 | 2 | 1,710 | 액체화학 | ㈜정일스톨트헤븐울산 | |
대한유화부두 | 320 | 12 | 80,000/50,000 | 2 | 2,300 | 액체화학 | 대한유화㈜ | |
OTK1부두 | 391 | 11 | 40,000/20,000 | 2 | 1,790 | 액체화학 | 오드펠터미널코리아㈜ | |
OTK2부두 | 275 | 9 | 10,000x2 | 2 | - | 액체화학 | 오드펠 터미널코리아㈜ |
|
UTK부두 | 287 | 12 | 30,000/8,000×1 | 2 | 1,750 | 액체화학 | 유나이티드 코리아터미널㈜ |
|
석유공사부이 | 1기 | 27 | 325,000 | 1 | - | 유류 | 한국석유공사 |
미포항
- 미포항
- 미포부두, 미포만
구분 | 길이 (m) |
수심 (m) |
접안능력 | 하역능력 (천톤) |
취급화물 (기본계획) |
운영사 | ||
---|---|---|---|---|---|---|---|---|
톤수(DWT) | 척수 | |||||||
합계 | 210 | 9 | 20,000 | 1 | 990 | - | - | |
국유 | 미포부두 | 210 | 9 | 20,000 | 1 | 990 | 철재 | 현대중공업㈜ |
울산신항
- 신항
- 울산남신항(항만시설설치예정지역, 온산항시설(석유공사부이, S-Oil부이, S-Oil & 오일허브부이), 남방파제(2단계), 오일허브 2단계, 남방파제(1단계), UTK신항부두, 한진, 대한통운, LS MNM, JSTT 3~5, 현대오일터미널, 세방, T/S 부), 울산북신항(예부선부두, 작업및관리부두, 신항일반부두, 울산신항컨부두, 3공구, 항만배후단지 1공구, 2공구, 용연부두, 오일허브 1단계, T/S 부두, 북방파제, 본항시설(SK#3부이, SK#2부이)
구분 | 길이 (m) |
수심 (m) |
접안능력 | 하역능력 (천톤) |
취급화물 (기본계획) |
운영사 | |||
---|---|---|---|---|---|---|---|---|---|
톤수(DWT) | 척수 | ||||||||
합계 | 5,153 | - | 713,000 (8천TEU) |
22 | 26,413 (962천TEU) |
- | - | ||
국유 | 소계 | 3,553 | - | 453,000 (8천TEU) |
16 | 17,583 (962천TEU) |
- | - | |
북신항 | 작업 및 관리부두 | 140 | 7 | 3,000 | 1 | 공사용 자재 | 공용 (신항공사용) |
||
신항일반부두 | 340 | 12 | 20,000×2 | 2 | 1,480 | 잡화 | ㈜동방 | ||
신항컨부두 | 920 | 12-14 | 30,000×4 (2천TEU×4) |
4 | 13,083 (962만TEU) |
컨테이너 | UNCT㈜ | ||
에너지허브 (1단계) |
1,456.4 | 9-17 | 120,000/100,000 /60,000×2 /30,000 /10,000 |
6 | - | 유류 | |||
용연부두 | 450 | 12-14 | 20,000/30,000 | 2 | 1,010 | 목재, 잡화 | 공용 | ||
신항북방파제 T/S부두 |
503 | 16 | 50,000/30,000 | 2 | - | 액체화학 | 공용 | ||
남신항 | 세방신항부두 | 240 | 14 | 20,000 | 1 | 670 | 잡화 | 세방㈜ | |
대한통운신항부두 | 210 | 14 | 20,000 | 1 | 670 | 잡화 | CJ대한통운㈜ | ||
한진신항부두 | 210 | 14 | 20,000 | 1 | 670 | 잡화 | ㈜한진 | ||
신항남방파제 T/S부두 | 540 | 16 | 50,000x2 | 2 | - | 액체화학 | 공용 | ||
민유 | 소계 | 1,600 | 260,000 | 6 | 8,830 | ||||
남신항 | 현대오일터미널 신항부두 |
270 | 14 | 50,000 | 1 | 1,620 | 액체화학 | 현대오일터미널㈜ | |
정일스톨트헤븐 울산신항3부두 |
270 | 14 | 50,000 | 1 | 1,590 | 액체화학 | ㈜정일스톨트헤븐울산 | ||
정일스톨트헤븐 울산신항4부두 |
270 | 14 | 50,000 | 1 | 1,360 | 액체화학 | ㈜정일스톨트헤븐울산 | ||
정일스톨트헤븐 울산신항5부두 |
270 | 14 | 50,000 | 1 | 1,700 | 액체화학 | ㈜정일스톨트헤븐울산 | ||
LS MNM부두 | 280 | 14 | 30,000 | 1 | 1,610 | 기타광석 및 유류 |
LS MNM | ||
UTK 신항부두 | 240 | 14 | 30,000 | 1 | 950 | 액체화학 | 유나이티드코리아터미널㈜ |
기타 계류시설
구분 | 길이(m) | 용도 | 비고 | |
---|---|---|---|---|
합 계 | 3,017.45 | |||
국유 | 소계 | 2,782.45 | - | |
일반소형선부두 | 120 | - | ||
매암부두 | 440 | 예선정계지 | ||
장생포부두 | 858 | 역무선, 어선계류지 | ||
장생포 내해부두 | 190 | 선박블록 하역 | ||
미포조선 안벽 | 135 | 신조선 의장안벽 | ||
신항예선부두 | 140 | 예부선정계지 | ||
장생포 소형선부두 | 300 | 소형선(잡종선) 계류지 | ||
온산항 소형선부두 | 219 | 잡종선(어선) 계류지 | ||
한전 소형선부두 | 21 | 공사자재 등 하역 | 남구 남화동 | |
남화 예선부두 | 359.45 | 예선정계지 | 남구 남화동 | |
민유 | 소계 | 235 | ||
처용 소형선부두 | 25 | 선박블록 하역 | 온산 처용리 | |
이진 소형선부두 | 50 | 선박블록 하역 | 온산 이진리 | |
원산 소형선부두 | 80 | 선박블록 하역 | 온산 원산리 | |
이진미포 소형선부두 | 80 | 선박블록 하역 | 온산 이진리 |
울산항 정박지 시설 현황
- 울산항 정박지 시설 현황
- M1,M2,M3,M4,M5,M6,M7,T1,T2,T3,W,E1,E2,E3,B1-1,B1-2,B2,B3-1,B3-2
집단정박구역 : 아래지점을 순차적으로 연결한 선내의 해면
정박지 | 시설코드 | 위 치 | 비고 (GT) |
---|---|---|---|
M1 | WAM-01 | 상기 A, B, P, Q의 4지점을 연결하는 선내의 해면 | 2천톤 이하 |
M2 | WAM-02 | 상기 B, C, D, S, R의 5지점을 연결하는 선내의 해면 | |
M3 | WAM-03 | 상기 N, O, P, R, S의 5지점을 연결하는 선내의 해면 | |
M4 | WAM-04 | 상기 D, E, M, N의 4지점을 연결하는 선내의 해면 | |
M5 | WAM-05 | 상기 E, F, K, L, M의 5지점을 연결하는 선내의 해면 | |
M6 | WAM-06 | 상기 F, G, J, K의 4지점을 연결하는 선내의 해면 | |
M7 | WAM-07 | 상기 G, H, I, J의 4지점을 연결하는 선내의 해면 | |
E1 | WAE-01 | ① N 35° 27′ 59.0″, E 129° 24′ 51.4″ | 1만톤 이하 |
② N 35° 27′ 59.0″, E 129° 25′ 34.7″ | |||
③ N 35° 26′ 46.7″, E 129° 27′ 49.3″ | |||
④ N 35° 26′ 13.6″, E 129° 24′ 39.5″ | |||
⑤ N 35° 27′ 43.4″, E 129° 24′ 04.7″ | |||
E2 | WAE-02 | ① N 35° 26′ 13.6″, E 129° 24′ 39.5″ | 3만톤 이하 |
② N 35° 26′ 46.7″, E 129° 27′ 49.3″ | |||
③ N 35° 25′ 29.8″, E 129° 28′ 25.9″ | |||
④ N 35° 25′ 12.7″, E 129° 25′ 03.1″ | |||
E3 | WAE-03 | ① N 35° 25′ 12.7″, E 129° 25′ 03.1″ | 2만톤 이상 |
② N 35° 25′ 29.8″, E 129° 28′ 25.9″ | |||
③ N 35° 23′ 02.5″, E 129° 27′ 26.4″ | |||
④ N 35° 24′ 11.0″, E 129° 25′ 27.0″ |
원형정박지
정박지 | 시설코드 | 위 치 | 비고 (GT) |
---|---|---|---|
W1 | WAW-01 | N 35°27′17.0″, E 129°23′23.0″ 중심의 반경 400m 원내의 해면 | 2만톤 이하 |
T1 | WAT-01 | N 35°30′37.3″, E 129°27′17.7″ 중심의 반경 300m 원내의 해면 | 5천톤 이하 |
T2 | WAT-02 | N 35°30′57.0″, E 129°27′17.7″ 중심의 반경 300m 원내의 해면 | |
T3 | WAT-03 | N 35°31′40.2″, E 129°27′34.0″ 중심의 반경 250m 원내의 해면 | 2천톤 이하 |
벙커링 전용정박지
정박지 | 시설코드 | 위 치 | 반경(NM) | 비고 (GT) |
---|---|---|---|---|
B1-1 | WAB-11 | N 35° 27′ 38.3″, E 129° 24′ 24.8″ | 0.18 | 1만톤 이하 |
B1-2 | WAB-12 | N 35° 27′ 48.0″, E 129° 25′ 23.0″ | ||
B2-1 | WAB-21 | N 35° 26′ 01.9″, E 129° 25′ 11.6″ | 0.30 | 3만톤 이하 |
B2-2 | WAB-22 | N 35° 25′ 37.0″, E 129° 26′ 07.0″ | 0.30 | |
B3-1 | WAB-31 | N 35° 24′ 54.2″, E 129° 25′ 41.5″ 0.35 | 0.30 | 2만톤 초과 ~ 5만톤 이하 |
B3-2 | WAB-32 | N 35° 24′ 53.1″, E 129° 28′ 57.8″ | 0.40 | 5만톤 초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