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Ulsan Port Authority. 울산항만공사의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알려드립니다.

본문

인쇄

  • HOME
  • 사이버홍보실
  • 언론보도
  • 보도자료 | 상세보기

보도자료

차세대 친환경 선박연료인 그린 메탄올, 울산항에서 세계 최초로 컨테이너 선박에 공급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자 :2023-07-17
조회수 : 649

차세대 친환경 선박연료인 그린 메탄올,
울산항에서 세계 최초로 컨테이너 선박에 공급

- 친환경 선박연료 수출 및 항만서비스 신시장 개척의 첫걸음 내딛어 -

울산항만공사(UPA, 사장 김재균)는 울산항에서 세계 최초로 그린 메탄올* 1천 톤이 컨테이너 선박에 성공적으로 공급됐다고 17일 밝혔다.
* 황산화물 100%, 질소산화물 80% 및 탄소 저감 효과가 최대 95%에달하는 친환경 선박연료

이는 해양수산부가 국내 친환경 선박 연료 산업 활성화를 위해 추진중인 ‘항만 내 친환경 선박 연료 실증사업’을 통해 이루어진 것으로, 신속한 행정절차 처리 및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 등의 지원에 힘입은 성과로 풀이 된다.

또한, 울산항만공사는 친환경 연료 공급을 위해 해운선사, 조선사, 탱크터미널, 친환경선박연료 제조사, 선박연료공급업체 등과 함께 올해 초부터 협의체(TF)를 구성하고, 국내 법령과 행정절차 이행, 안전사고 예방조치 등을 착실히 준비해 왔다.

이번에 그린메탄올 연료를 공급받은 선박은 덴마크 ‘에이피 몰러 머스크(A.P. Moller–Maersk)’ 그룹이 현대미포조선에 발주한 2,100TEU급 컨테이너 선박으로, 머스크 그룹이 국내 조선소에 건조를 의뢰한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 선박 19척 중 첫 번째로 건조된 선박이다.

이 선박은 18일 오전 울산항을 출발해 수에즈운하, 네덜란드 로테르담항 등을 거쳐 덴마크 코펜하겐까지 총 21,500km를 운항하며, 기존 전통 연료에 비해 80% 이상 탄소 배출량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선박에는 16일 울산본항 8부두에서 바이오디젤* 1.25천 톤도 국내 최초로 공급되었는데, 이는 폐식용유 약 90만개(가정용 1.8L 기준)를 활용한 규모로, 자원 재활용을 통한 선박연료 공급이라는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 폐식용유, 동물성 지방 등을 원료로 생산하여 탄소저감 효과가약75%에 달하는 친환경 연료

머스크 그룹 에너지 전환 부문 총괄 ‘모튼 보 크리스찬센(Morten Bo Christiansen)’은 “세계 최초로 그린 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하는 컨테이너선의 첫 번째 항행을 울산항과 함께하게 되어 아주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이번 여정은 당사의 2040년 온실가스 제로 배출 목표 실현(Net-Zero)*을 위한 중요한 과정으로, 앞으로 인도될 대형 메탄올 추진선박 운영을 위한 좋은 경험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머스크 그룹은 국제해사기구(IMO)의 ‘2050년 국제해운 탄소중립목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40년 탄소중립 목표를 자체적으로 설정함

김재균 울산항만공사 사장은 “울산항은 연간 약 2억 톤 수준의 케미컬, 유류를 취급하는 세계 4위의 액체항만이자, 배후에 세계 최고 수준의 조선사인 HD현대그룹이 위치하고 있어 글로벌 친환경에너지 공급망의 중심 역할을 할 최적지이다.”라며, “이번에 세계 최초로 상업 운항용 컨테이너 선박에 그린메탄올과 바이오디젤을 공급한 것은 울산항이 친환경 에너지 선도항만임을 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국제해사기구(IMO)가 지난 7월 7일 국제 해운분야의 2050년 순 탄소 배출량 ‘0’(Net-Zero) 달성 목표를 채택한 만큼, 앞으로 친환경 선박연료 시장이 급속도로 확대될 전망이다.”라며, “친환경 연료 전환이 국내 항만의 경쟁력 강화와 친환경 선박연료라는 수출 신시장 개척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울산항에서 그린메탄올을 보관, 공급한 기업은 오드펠터미널 코리아로 2개 부두, 저장시설은 31만Kl를 갖추고 있으며, 올해 세계 탱크터미널 안전분야에서 최고 등급을 수상한 바 있다.

OCI Global의 경우 세계 최대 그린메탄올 생산기업이며, 이번 그린메탄올의 경우 유기폐기물 등으로부터 생산한 바이오가스로 생산되었으며 미국 휴스턴 생산공장에서 생산 후 울산항에 공급됐다.

담당자 : 물류영업부 배상희 과장(052-228-5418)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울산항만공사이(가) 창작한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선택 영역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콘텐츠 품질향상에 반영하겠습니다.

  • 책임자고경우
  • 부서명기획조정실
  • 전화번호052-228-5350

최근업데이트 2023-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