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Ulsan Port Authority. 울산항만공사의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알려드립니다.

본문

인쇄

  • HOME
  • 사이버홍보실
  • 언론보도
  • 보도자료 | 상세보기

보도자료

울산항만공사, 공공·민간 데이터를 활용 해양수산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성료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자 :2020-12-11
조회수 : 293

울산항만공사, 공공·민간 데이터를 활용
해양수산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성료

- 액체물류 물동량 분석을 통한 신규 비즈니스 발굴에 중점 -

울산항만공사(사장 고상환, 이하 UPA)는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한 '2020 해양수산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가 일주일 간의 여정을 마치고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고 알렸다.

전국 40명의 대학생이 참가한 이번 대회에서는 해상물류분야 '해상수출물류 비용을 예측하다', 해양교통분야 '해양교통안전분야 데이터를 활용한 해양사고 분석 및 예측', 수출입물류연계분야 '해양물류 데이터분석을 통한 운영상의 비효율성 개선 방안 제안'이 각각 분야별 최우수상을 차지하였다.

금번 대회는 2017년부터 UPA와 울산과학기술원이 공동으로 개최해 온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가 금년부터 해양수산부 '실무형 해상물류 일자리 지원사업' 공식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면서 해양수산분야로 규모가 확대되었다. 또한 한국판 뉴딜정책 데이터댐 구축 사업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사업"의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트레드링스, 코머신, 한국정보화진흥원 등 해양수산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단이 참여하면서 기존 대비 사전 교육수준 및 제공 데이터들이 대폭 증가한 것이 특징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예년과 달리 참가자들의 산업현장교육을 각 기관 데이터전문가와 산업현장 대표들로 구성된 사전교육팀을 구성하여 4일간 원격 비대면 오리엔테이션과 교육으로 전환하였고, 이후 3일 간 본 대회인 해커톤을 개최하였다.

해상물류분야에서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팀의 김경태학생(한국해양대학교)은 수상 소감을 통해 "뜻깊은 기회를 주신 대회 관계자분들께 감사 드린다."며 "개개인의 부족함을 팀을 이뤄 극복해 나갈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더욱 더 열심히 노력하여 선한 영향력으로 해양수산 분야를 밝고 안전하게 만들고 싶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수출입물류연계분야에서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팀의 김태현학생(울산과학기술원)은 수상 소감을 통해 "아는 것과 배운 배경이 다른 팀원들 경험을 바탕으로 회의를 잘 진행해서 좋은 결과를 얻게 되었다." 며 "실제 데이터를 다뤄볼 경험이 거의 없었는데 이러한 대회가 앞으로도 자주 열려서 학생들에게 많은 기회를 주시면 좋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해양교통분야에서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팀의 김경호학생(울산과학기술원)은 수상 소감을 통해 "대회기간 밤낮으로 조원들과 재미있고 즐겁게 고생한 노력에 비례하여 수상하게 되어 영광"이며 "실제로 접하기 힘든 해양수산 분야를 종합하여 프로젝트 목적과 부합된 좋은 결과를 도출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울산항만공사 관계자는 "경진대회 입상작은 R&D사업에 반영하여 실제 항만운영에 적용할 수 있도록 고도화를 추진 할 예정이다."며, "또한, 해양수산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단과 유기적인 협력을 이어나가 빅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여 수출입물류 및 항만산업발전에 기여하도록 노력 할 것이다."고 전했다

울산과학기술원 관계자는 "비대면 환경으로의 대회 방식 변화로 온라인 협업과 클라우드 컴퓨팅 활성화를 통해 대회가 성공적으로 치러졌다."며, "예년에 비해 수준 높은 분석을 통해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 도출과 비즈니스와 정책적으로 활용도가 높은 타당한 대안 제시가 돋보였다."고 전했다.

기획조정실 최원석 주임(052-228-5352)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울산항만공사이(가) 창작한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선택 영역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콘텐츠 품질향상에 반영하겠습니다.

  • 책임자고경우
  • 부서명기획조정실
  • 전화번호052-228-5350

최근업데이트 2023-05-22